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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Develop/DirectX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3D 에셋 변환(fbx to cmo)

*비주얼스튜디오 2012버전 이상의 프로젝트에서만 지원된다

​이미지(to dds), 3d모델(to cmo), 셰이더(to cso)도 변환 및 활용이 가능하다

여기서는 fbx파일을 cmo파일로 변환하는거만 기록하겠음

(변환 타입에 대해서는 하단 표 참고)


Item Type

Source file types

Output file format

Image Content Pipeline

Portable Network Graphics (.png)

JPEG (.jpg, .jpeg, .jpe, .jfif)

Direct Draw Surface (.dds)

Graphics Interchange Format (.gif)

Bitmap (.bmp, .dib)

Tagged Image File Format (.tif, .tiff)

Targa (.tga)

DirectDraw Surface (.dds)

Mesh Content Pipeline

AutoDesk FBX Interchange File (.fbx)

Collada DAE File (.dae)

Wavefront OBJ File (.obj)

3-D mesh file (.cmo)

Shader Content Pipeline

Visual Shader Graph (.dgsl)

Compiled Shader Output (.cso)

​----------------------------------------------------------------------------------------------------------------


1. 해당 에셋을 프로젝트에 넣어준다(여기저기 엉켜있는거 보기 싫어서 리소스 프로젝트를 따로 만들었음)

참고로 탐색기에서 그냥 드래그하면 쉽게 들어가진다(c++은 c#과 다르게 디렉토리가 옮겨지는게 아님)


2. 해당 프로젝트를 우클릭 - 빌드 종속성 - 사용자 지정 빌드를 선택한다




3. MeshContentTask를 체크하고 이미지 또는 셰이더도 변환 및 사용하기 원한다면 다른 것도 체크해준다




4. 드래그한 리소스를 우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하여 항목 형식을 mesh content pipeline으로 설정한다

(3번을 하지 않으면 Mesh Content Pipeline이 보이지 않음)



5.빌드하면 출력폴더에 cmo 모델파일이 나온다

전부다 debug, release 폴더에 통으로 나타나는게 보기 싫으면 프로젝트를 따로 만들어서 출력위치를 따로 지정해주면 된다

cmo 모델 활용법은 directXTK를 이용하여 출력하거나 Direct3d Starter Kit 예제를 참고하면 된다(윈 8.1용 어플 예제)


참고로 fbx 버전에 따라서 되는경우가 있고 안되는경우가 있다

정확하지는 않은데 2013버전이 되는걸로 기억함


참고 사이트 :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hh972446(v=vs.120).aspx

(한국어)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hh972446.aspx

https://code.msdn.microsoft.com/windowsapps/Visual-Studio-3D-Starter-54ec8d19


(네이버 블로그 - 2015.03.29. 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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