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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Develop/DirectX

DirectX Texture Tool으로 큐브맵 텍스쳐(입방체 텍스쳐) 만들기

DirectX SDK에 있는 유틸리티인 DirectX Texture Tool으로 큐브맵 텍스쳐를 만들어보자

아래는 구글에서 퍼온 스샷으로 큐브맵 텍스쳐는 다음과 같은 환경 맵핑에서 사용한다


우선 앞, 뒤, 상, 하, 좌, 우의 총 6면의 Cubemap 텍스쳐가 필요하다

스카이박스를 다운 받을 수 있는 추천 사이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스카이박스의 그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하자(또는 미리 구비) 

http://www.custommapmakers.org/skyboxes.php


텍스쳐를 준비하고 DirectX SDK에 있는 DirectX Texture Tool을 실행시킨다




위치는 C:\Program Files (x86)\Microsoft DirectX SDK (June 2010)\Utilities\bin\(x64 또는 x86) 폴더에 DxTex.exe 라는 이름의 실행파일이 있다




File탭의 New Texture를 눌러 새로운 텍스쳐를 만든다

Texture Type은 cubemap Texture로 설정하고

텍스쳐 크기, 밉맵 레벨, 포멧 등을 알맞게 설정한뒤 OK를 눌러 새로운 텍스쳐를 만든다




View-Cube Map Face 를 보면 이렇게 여섯 방향의 면을 선택할 수 있다


하나의 면을 선택하고 File-Open Onto This Cubemap Face 를 누르면 현재 내가 선택한 면으로 이미지를 불러 올 수 있다(스샷에 이미지들이 뒤집혀져있는 이유는 환경맵핑으로 skybox를 만들려고 했는데 뒤집혀져서 나와서 일부러 뒤집은 것이다...)

이런식으로 총 6개의 면을 넣어주고 저장을 하면 6개 면이 들어있는 하나의 dds가 완성된다


면을 넣어줄때 주의할 점으로 directX의 좌표계를 잘 생각하면서 헷갈리지 않게 잘 넣어주어야한다!



(네이버 블로그 - 2015.05.06.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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